1. 변수의 선언
변수는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하는 것을 추천한다.
int - 변수타입
age - 변수이름
23 - 23으로 초기화
자료형은 크게 '기본형'과 '참조형' 2가지로 나뉜다.
기본형 변수 - 실제 값(data)를 저장
참조형 변수 - 어떤 값이 저장되어 있는 주소를 값으로 가짐
* java는 C언어와 달리 참조형 변수 간의 연산을 할 수 없으므로 실제 연산에 사용되는 것은 모두 기본형 변수이다.
*참조변수 선언방법
객체를 생성하는 연산자 new의 결과는 생성된 객체의 주소로 해당 주소는 참조변수 one에 저장되고 참조면수 one을 통해서 생성된 객체를 사용할 수 있다.
2. 변수의 타입
기본형에는 8개의 타입이 있는데 boolean을 제외한 나머지는 서로 연산과 변환이 가능하다.
또한 그 중 정수형은 4가지의 타입을 이용할 수 있는데
int - CPU가 가장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타입
byte, short - 메모리 절약을 위한 타입
* 앵간하면 가장 효율적인 int로 정수형 변수를 선언하면 좋다. 허나, 약20억인 int의 범위를 넘어가는 수를 사용할 때는 long을 사용하면 된다.
* 해당 타입이 표현할 수 있는 값의 범위를 넘어서는 것을 overflow라고 한다.
상수는 변수와 마찬가지로 값을 저장할 수 있지만 변수와는 다르게 한 번 저장하면 다른 값으로 변경할 수 없다.
상수 선언방법은 final을 붙여 사용한다.
상수는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해야 하며, 대문자로 적는 것이 암묵적인 룰이다.
실수형 리터럴에는 접미사를 붙여서 타입을 구분한다.
리터럴에 접미사가 붙는 타입은 long, float, double이 있는데 double은 생략이 가능하다.
* float은 실수값을 부동소수점 방식으로 저장하며 4byte
* double은 float보다 두 배의 크기로 8byte이다.
* 타입이 달라도 저장범위가 넓은 타입에 좁은 타입을 저장하는 것은 허용되므로 double pi = 3.14f 형식도 가능하다.
* 실수형 값을 저장할 때, float타입이 아닌 double타입의 변수를 사용하는 경우는 대부분 저장하려는 값의 범위때문이 아닌 높은 정밀도를 위해서이다. 따라서 연산속도의 향상이나 메모리를 절약한다면 float을, 범위가 큰 값을 저장하거나 높은 정밀도를 위한다면 double을 사용하면 된다.
3. 변수의 출력
println()은 변수의 값을 그대로 출력하며 값을 변환하지 않았다면 다른 형식으로 출력할 수 없다.
허나, printf()를 이용하면 지사자 %d를 이용하여 같은 값이라도 다른 형식으로 출력할 수 있다.
* println()은 출력 후 줄바꿈을 자동으로 하나, printf()는 %n을 이용하여 줄바꿈을 해줘야 한다.
4. 변수의 입력
console에서의 입력을 위해서는 Scanner클래스를 사용하면 된다.
실질적인 입력방식으로는
이 있는데 nextInt()의 경우 정수형을 받아오고 nextLine()은 입력대기 상태에 있다가 입력을 마치고 엔터를 누르면 입력한 내용이 문자열로 반환된다.
*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앵간하면 모든 값을 nextLine()으로 입력받고 적절히 변환하는 것을 추천한다.
5. 변수의 형변환
double을 int로 형변환하는 방법
int b = (in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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